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 기업명

Delta Air Lines, Inc.

URL : http://www.delta.com

☞ SYMBOL

DAL

☞ 나의 분류

항공

☞ 미국 업종 분류

Industrials > Airlines




☞ 기업설명

Delta Air Lines는 미국과 전 세계의 고객과 화물 운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항공스케줄을 제공합니다.


회사는 항공사부분과 정유공장부분을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항공사부분은 단일 사업단위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전 세계의 승객과 화물 운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비행스케줄과 기타 부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제부분은 가솔린, 디젤과 제트연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Monroe Energy, LLC, MIPC, LLC는 완전자회사로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 인근 지역에서 연습기종과 정제관련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화물운송서비스, 항공기의 유지, 수리, 정비 그리고 제 3자를 위한 인력채용, 휴가단체 예약 관리 그리고 개인 전세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Google 미국 기업 번역


☞ 배당추세


* 그래프는 PC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니 PC에서 봐주세요.



배당은 2013년부터 지급 했습니다.

2016년 올해 12월까지 4년 지급했는데요.

아직 배당금 지급 정책이 정착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6년 현재 배당은 3월, 6월, 9월, 12월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 나의 생각

Delta 항공은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와 함께 항공 동맹을 만들었습니다.

항공 동맹의 이름은 스카이팀(SKY Team) 입니다.


회사는 1924년 농약 살포를 전문으로 하는 항공사로 시작했습니다.

1928년 매각되고 이름은 Delta Air Service로 변경합니다.


시간이 흘러 2008년 미국 경제위기 때 미국 항공 6위 업체 노스웨스트 항공사가 경영난을 겪게 됩니다.

이때 델타항공은 3위였는데요.

주식교환을 통한 합병을 선언합니다.

그리고 2010년 합병을 완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델타항공은 세계 최대항공사로 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이후에도 영국과 브라질 항공사의 지분을 취득하게 됩니다.


항공 산업은 경기순환업종입니다.

국제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2014년 1월 이후 WTI 가격이 $100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2016년 1월까지 WTI가 급락합니다.

이로 인해 항공사의 수익이 개선되게 됩니다.

2016년 12월 현재 OPEC의 석유 감산 합의 타결(합의만 함-실행은 아직 안함)로 인해 

유가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떨어지면 항공료도 떨어져야 하는데 떨어지지는 않죠?


그냥 그 가격으로 유지만 합니다. 

그렇게 되면 항공사는 비용이 개선되게 됩니다.

그리고 국제유가가 올라가게 되면 비용이 증가하는 만큼 항공료를 올립니다.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죠.

아니면 사용을 못하니까요.



2016년 12월 국제유가의 가격이 안정을 찾는 것과 동시에 미국경제도 침체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워렌버핏도 최근에 이제 항공사에 투자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Delta항공을 포함한 미국의 주요 항공사의 지분을 취득하게 됩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인데요.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평소 워렌버핏은 평생 소유하지 않는 다면 1분도 보유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왜 경기순환 업종인 항공사에 투자했을까요?

워렌버핏은 항공 산업이 순환업종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인데요.


제 생각에 저울질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미국 항공사 1개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 Delta이외에 

아메리칸 에어라인, 유나이티드 항공도 투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경제 위기로 부실 회사는 정리됐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제 대형 항공사의 경쟁이 남아있습니다.


3개 회사를 비교 할 것입니다.

다시 경기 활황이 지나 다시 침체가 될 때 

부실하거나, 시장지배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회사 1~2개는 정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1개 회사만 평생 가져갈 것입니다.

코카콜라 처럼요.


그리고 항공부품사와 수직계열화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미리 Precision Castparts(프리시전,PCP)를 인수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왜냐 항공기가 있는 한 안전과 기술 모두 잡으려면 좋은 항공부품회사가 필요하니까요.

제 생각입니다.


항공 산업에 투자하시려는 분은 경기순환 주기를 꼭 체크하세요.

지금 매수하더라도 경기 과열시기가 되면 매도준비를 해야 하니까요.


이상입니다.


* 투자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은 참고만 하시고 항상 스스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