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기업] Starbucks Corporation 배당

category dividend history 2016. 10. 18. 19:40
반응형


● 회사명

Starbucks Corporation

URL : http://www.starbucks.com/


● SYMBOL

SBUX


● 나의 분류

필수소비재

● 미국 업종 분류

Non-Cyclical Consumer Goods & Services






● 기업설명

스타벅스 주식회사는 커피를 전문으로 로스팅하고 시장에 제공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회사는 커피의 원재료인 원두를 구입하여 로스팅합니다.

그리고 직영점을 통하여 커피, 차와 기타 음료와 함께 다양하고 신선한 음식을 함께 판매합니다.

또한 다양한 커피, 차 제품과 라이센스를 등록되어 있는 상표와 여러 경로를 통하여 판매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여러가지 경로는 허가된 상점, 식료품 잡화점과 



전국의 음식서비스업체와 거래를 통하여 제공합니다.


스타벅스는 자신들의 브랜드 뿐만아니라 Teavana, Tazo, 시에틀 커피(스타벅스의 시작), 

Evolution Fresh, La Boulange와 Ethos의 커피를 자신의 브랜드 안에 포함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고 운영됩니다.

첫번째, 미국, 캐나다 그리고 남아메리카를 포함하는 아메리카대륙입니다.

두번째,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입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이 지역을 EMEA로 표시합니다.

세번째, 중국, 아시아, 태평양 지역입니다. 

이 지역을 CAP로 표시합니다.

네번째부분은 유통경로를 개발하는 부분입니다.


아메리카, EMEA, CAP지역은 모두 직영점과 운영권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리카와 EMEA 지역에 음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캐나다와 영국에서 확실한 음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기업내용 해석


● 배당추이

 

● 나의생각

주식분할은 1993년, 1995년, 1999년, 2001년, 2005년, 2015년에 

각각 1주를 2주로 늘리는 주식분할을 실시했습니다.


현금배당은 2010년 4월부터 실시했습니다.

배당월은 2월, 5월, 8월, 11월 1년에 4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은 2015년 주식분할 이후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경우 처음에는 커피와 간단한 빵 종류만 팔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일부 매장에 한에서 술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차(茶)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제 생각에 차 산업에 진출한 이유는 중국에서 사업이 생각보다 부진하여 진출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왜냐 동양의 중화권 문화는 생각보다 차 문화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매장을 폭발적으로 늘렸다고 했고 앞으로도 계속 늘린다고 했습니다. 

투입된 자금은 많은데 차문화에서 커피문화로 생각보다 더디게 옮겨지자 

아에 차 산업으로 진출하여 현지화 시키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만약 중국의 늘린 매장에서 높은 성장성이 실현되고 

실제로 이익이 늘어나기 시작한다면 몇 번 더 주신분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스타벅스의 이익잉여금이 늘어나고 

중국에서의 사업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마도 스타벅스가 저의 부를 늘리는데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 스타벅스 전체의 이익잉금은 늘어나지만 중국지역의 이익이 늘어나는지 확인을 못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국지역의 매장과 이익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면, 이들의 성장을 확인하고 투자 할 것입니다.


*투자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게 있습니다. 

 이 회사가 정말 믿을만한지 나의 돈을 맞길 수 있는지 항상 생각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