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복한 삶을 위한 선택-투자해야하는 기업

category insight 2020. 3. 17. 14:37
반응형

소비자 니즈에 호응하는 기업

지난번에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 한다고 했다.

부자가 되는 방법(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부자가 되는 방법(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행복한 삶을 위한 선택 보통의 사고 혹은 일반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공통의 목표가 있다. "부자" 그런데 부자의 기준은 모두 다르다. 자신의 삶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따라 금액이 아니라 다..

leodividend.tistory.com

그럼,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잃지 않을까?

투자할 만한 기업은 여러 가지다.

기준도 여러가지다.

성장하는 기업, 순환하는 기업, 저평가된 기업...

어느 기업에 투자하던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투자 대상 중 하나는

소비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확인하고 대응하는 기업이다.

 

예를 들어보자.

최근 소비자가 가장 신경 쓰는 것 중 하나가 건강이다.

그래서 식자재의 경우 점점 유기농과 비건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또한 비만 및 당뇨에 대한 경각심이 생기면서 설탕 사용을 줄이기 시작했다.

주요 선진국도 설탕 사용을 줄이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재원을 위해 설탕세를 도입했다.

 

소비자 요구 변화는 반강제적이라면, 정부 정책은 강제적이다.

이런 요구에 불응하게 된다면 기업은 도태되고 사라지게 될 것이다.

변화에 적극적인 기업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은 여러 기업이 있다.

여러 기업 중 여기서는 설탕에 관련된 기업 펩시코를 살펴보자.

펩시코는 코카콜라의 경쟁사이자 탄산음료가 주력이었던 기업이다.

 

하지만 소비자는 점점 비만과 당뇨로 인한 건강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설탕 섭취를 줄이기 시작했다.

정부는 설탕세 또는 비만세라는 이름으로 세금을 부과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설탕을 줄이면서 똑같은 맛을 내는데 노력했다.

그리고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스포츠음료, 건강음료 및 제과 부분을 인수 합병하면서

다각화하는데 노력했다.

그 결과 페시코는 미국 최고의 식품음료기업으로 성장했다.

pepsico 재무제표

손익계산서다.

매출액과 매출총이익은 약간의 변동이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이 꾸준하다.

 

 

 

결론적으로 재무상태표의 이익잉여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결과

그 결과 2012년 시가부터 2020년 3월 16일 종가로 약 69% 상승했다.

연평균 상승률은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약 7%다.

추가로 배당금까지 수령했다면 1년에 약 10%의 수익이 나온다.

pepsico 배당금

 

[배당정보] 10년 펩시코 배당금 정보

Pepsico 배당금 정보 배당금 및 수익률 배당성장률(2010~2019) 10년 연평균 배당 성장률 : 8% 특이사항 액면분할 : 10년 내 없음 배당횟수 : 4회(배당락 : 3월, 6월, 9월, 12월) 기타 없음

leodividend.tistory.com

2020년 3월 전 세계는 코로나 19로 급락하고 있다.

미국도 고점 대비 30% 하락했다.

이런 시기 매수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매수해야 한다면 이런 기업에 해야 하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