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업분석] 기업분석이란 무엇일까?

category insight 2016. 8. 29. 22:06
반응형

기업분석은 무엇일까? 

전문적으로 배워야만 가능 할까? 

나의 경우를 들어보면 일단 전문적으로 배우지도 않았고 책과 실전으로 배웠다. 

그렇다고 어떤사람들 처럼 깡통을 많이 찬것도 아니고 수익을 많이 본것도 아니다. 


하지만 지금 본격적으로 투자를 하기 시작하지 8개월 정도 지났는데..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믿는다.


기업분석에는 기술적분석과 기본적분석이있다.

기술적분석은 차트를 보고 캔들, 이평선, 거래량, 보조지표를 분석해서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보는 것이고

기본적 분석은 회사의 사업영역, 재무제표를 보고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 가치 또는 현재의 자산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나의 경우 처음 주식투자를 했을 때 워렌버핏 책을 보고 '기술적 분석은 필요없어!'하고 사업성만 보고 투자한것이 있었다.

그런데 나만 그렇게 생각했는지 계속해서 하락했다. 왜그런지도 몰랐고 그때는 차트에 차도 볼지 몰랐다.


이후 기술적분석에 대해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공부하기 시작했다.

증권방송이나 전문가 보면 무슨기법 무슨기법 이런이야기 많이 하는데 나는 무조건 기본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캔들, 이평선, 지지, 저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공부하고 생각을 많이 했다.

그리고 실전에 적용해 봤다. 몇번은 선택을 잘했는지 수익을 봤다. 문제는 선택에 실패한 회사이다.

차트를 보고 선택을 잘 했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폭락을 하거나 거래정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확인해보니 자본감자,불성실공시,법정관리, 상장폐지사유 발생등...문제가 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왜 투자에 대해 실패확률이 더 높을까? 정말 고민 많이 했다.

내가 생각하는 이유는 차트에는 재무분석의 내용이 반영될 수 있지만 그것보다 군중심리가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테마다 머다 해서 장난치는 애들도 있는거 같고 미국과는 다르게 누가 어느종목을 사는지에 대해서

개인에게 주는 정보는 철저하게 배제하는 거 갔다. 




여든간에 내가 내린  결론은 기본적분석과기술분석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1. 기본적 분석은 사업영역, 부채율, 매출성장률, 영업이익률, 영업이익성장률 등 돈을 잘 버는지 확인 해야한다는 것이고

2. 차트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차트에 심리가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상승이나 하락 추세 시작, 추세 지속 등차트에 대해 같이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가로 하나더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나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 이다.


기본적 분석과 차트분석을 같이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워펜버핏 책을 보고 생각을 하게 된것인데 A란 회사가 시장에서 10,000원이라고 해보자 그런데 미래현금흐름을 통해서

미래현금의 현재가치가 7000원이라면 매수해서는 안된다. 7000원에 와야 매수해야하는데 시장의 하락추세로 7000원을 깨고 계속 내려가고 있는것이다.

이렇듯 더 싸게 살수있는 상황이 와도 기술적 분석을 할 줄 모르면 더싸게 살 수 있는 기회도날려버리게 되는 것이다.


기준을 만든다는 것은 무엇일까?

그건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기계적으로 매수,매도를 하겠다는 것이다.

손해를 많이 본 사람들 이야기가 매수보다 매도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만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